말을 많이하는 직업이거나 환절기에 반갑지않은 손님이 목감기이다. 항생제가 포함된 약을 먹어도 재발하기 쉬우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

인후염이라고 하면 좀 생소할지 모르지만 보통 목감기라고 말하는 것이 인후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목 안쪽 편도선 주변에 있는 인두와 후두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통증이 인후통이다.

 

인후염은 보통 봄, 가을처럼 환절기에 주로 증가하는 질병으로 건조한 환절기 특성 및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약해진 목 점막에 외부 자극까지 더해져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환절기뿐만 아니라 목을 많이 쓰는 서비스업 종사자들,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보통 감기로 생각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 재발이 많이 된다.

인후염이 심해지면 음식을 넘기기 힘들 정도로 목이 많이 붓고 목소리까지 잘 나오지 않는 등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

목이 아플때 좋은 음식

감기로 목아플때, 생강차·도라지차

목에 좋은 차로 잘 알려진 생강차는 가래 없애는 방법, 기침,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생강차는 쓴맛이 강하므로 벌꿀이나 설탕을 조금씩 넣어 마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적정량은 1~2잔이다.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생강과 대추를 함께 차로 끓여 뜨겁게 마시면 감기가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목감기에 좋은 감길탕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인후통으로 자주 고생한다면 감길탕을 달여 마시면 도움이 된다. 길경은 도라지로 소염, 진통 효과와 진정작용이 좋고 폐경에 작용하여 기침이나 가래, 인후통 등에 효과적이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어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기침이나 목 부었을 때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목에 가래 빼는 법에 큰 도움이 된다.

<동의보감>에도 목구멍이 붓고 아플 때 쓰는 탕으로 감길탕이 소개되어 있다. 특히, 체질적으로 폐기능이 약한 태음인에게 길경은 좋은 약재이기도 하다.

젖은 도라지 40g, 감초 20g에 물 500cc를 붓고 달인 후 아침저녁 차처럼 복용하면 된다.

시원한 박하로 목통증 해소

박하를 넣은 요리도 도움이 된다. 폐경과 간경에 작용하는 박하는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해 위를 튼튼하게 하고 몸속의 바람을 몰아내며 열을 흩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염증에 효과적이라 감기나 인후통 등에 좋은 약재이다.

 

미세먼지로 목아플때, 기관지에 좋은 대추차·모과차

대추차‧모과차‧생강차‧배도라지차 효능은 목 아플 때 효과적으로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으며,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굴이나 고기·해조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적절히 육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특히 닭고기는 목에 있는 가래나 염증물질을 배출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므로 미세먼지를 많이 마신날 목이 불편하다면 닭요리를 먹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