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생물이 침범하기 쉽고, 먼지, 꽃가루, 약품, 화장품 등 수많은 물질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이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과 꽃가루나 화학 자극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사용상주의
1. 이 약은 점안용으로만 사용한다.
2. 용기의 끝이 눈꺼풀 및 속눈썹에 닿으면 눈곱이나 진균 등에 의해 약액이 오염 또는 혼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1회용 제품의 경우 최초 사용 시 1~2방울은 점안하지 않고 버린다(개봉시의 용기 파편을 제거하기 위함).
4.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될 수 있는 한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5. 개봉한 후에는 1회만 즉시 사용하고,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린다.
임산부투여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ㆍ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사용경험이 없다.).
수유부투여
수유부에 대한 안전성ㆍ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사용경험이 없다.).
복약지도
일본에서 실시된 5건의 임상시험에서, 총 증례 655례 중 약물관련 이상반응(임상 검사치 이상 변동을 포함)으로 확인된 것은 155례(23.7%)였다. 주요한 약물관련 이상반응은 눈자극감 44건(6.7%), 안지(눈곱) 31건(4. 7%), 결막충혈 24건(3.7%), 눈 통증 18건(2.7%), 눈의 가려움 16건(2.4%), 이물감 14건(2.1%), 눈불쾌감 7건(1.1%) 등이었다. 이상반응이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실시한다.
(1) 눈
① 5% 이상: 눈자극감
② 때때로(0.1∼5% 미만): 안지(눈곱), 결막 충혈, 눈 통증, 눈의 가려움, 이물감, 불쾌감, 결막하 출혈, 눈의 이상감(건조감, 위화감, 끈적이는 느낌), 시야흐림, 눈부심, 유루(눈물흘림)
③ 빈도불명: 각막상피장애(사상각막염, 표층각막염, 각막미란 등), 결막염
(2) 정신신경계: 때때로 두통
(3) 과민증: 때때로 안검염(눈꺼풀염)
(4) 임상검사치 이상변동: 때때로 호산구 증가, ALT(GPT) 상승
(5) 첨가제: 이 약은 인산염을 포함하고 있다.
상당한 각막 손상이 있는 일부 환자에서 인산염 함유 점안액의 사용과 연관되어 각막 석회화의 사례가 매우 드물게(0.01% 미만) 보고된 바 있다.
금기: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저장방법 - 기밀용기, 실온(1-30℃) 보관
기타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는다. 성상무색투명한 액이 무색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든 점안제 포장단위0.4mL/관, 30관/box 성분/함량
이 약 1mL중 유효성분: 디쿠아포솔나트륨(별규) 30.0mg
기타첨가제: 에데트산나트륨수화물, 염산,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인산수소나트륨수화물, 수산화나트륨, 주사용수
효능/효과
안구건조증과 관련한 증상(각결막 상피 장애)의 개선
용법/용량
1회 1방울, 1일 6회 점안한다. 이 약과 다른 점안제를 병용 투여하는 경우에는 최소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투여한다. 점안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바로 버린다.